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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칼럼

시 낭송은 어떻게 하나?

 

시 낭송의 실제 - 7

시 낭송은 어떻게 하나? - ③

윤 제 철

시 낭송은 일반적인 방법을 이해한다하더라도 실제로 낭송을 하려면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긴장감을 갖게 되므로 구체적인 설명을 요구하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이다.

어떤 장르의 문학이라도 독자에게 감동을 주어야 한다는 목적에는 별다를 바가 없다.
그러나 시 낭송은 낭송 자체에서 감동을 이끌어내야 하기 때문에 감상을 하는 이들을
감동시키기 이전에 낭송하는 이가 먼저 감동되어 감정을 억누를 수 없어 호흡조절을 못
하여 낭송이 중단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또한 낭송이 시작되어 진행되는 도중에 행과 행, 그리고 낱말과 낱말이 서로 붙이거나
띄는 흐름의 맥을 놓쳐 낭송하는 본인도 허둥대는 경우를 맞을 수도 있다.

물론 연습을 통하여 듣는 이들에게 알아듣기 쉽도록 말을 하듯이 또박또박 이을 때를
이어주고 띌 데를 띄어주는 원칙을 지켜주어야 한다.

① 도입부분

도입부분에서는 소리의 크기를 작게 하면서 음도 낮게 시작됨으로써 듣는 이들의 시선
이나 정서적인 안정을 도모하며 분위기를 끌어들일 수 있다. 처음부터 음의 크기나 음
의 높이를 크거나 높게 잡을 경우에는 산만한 분위기를 그대로 이끌어나가 낭송하는 시
를 감상할 수 없게 된다.

한 편의 시 낭송이 끝나면 다소 소란스러워질 수 있기 때문에 주위를 환기시켜줄 필요
가 있고, 먼저 시 낭송한 시의 세계에서 빠져 나와 새로운 시의 세계로 들어온다는 신
호의 역할을 하게 된다.

도입부분의 개성적인 시도는 낭송의 승부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감상하는
이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감상하는 이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요소는 남다른 음성이나 세련된 옷차림과 무대 매너, 그리고 낭송의 색깔에서 비롯된다.

낭송의 색깔이란 낭송 시의 내용에 따라 다른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여 웅변처럼 외침
의 낭송을 요구하는 지, 애절한 사연이 담겨 호소력이 담긴 낭송을 요구하는지. 설득력
있는 속삭임의 대화를 요구하는지. 잘못되어 가는 사건과 사물에 대한 호통을 요구하는
지에 따라 낭송자가 선택해야할 과제이다.

② 전개부분

전개부분에서는 소리의 크기를 조금 크게 음도 조금 높게 전개시켜야한다. 무엇을 이
야기 하려하는지를 알려주는 부분이다. 도입부분에서 넘어 오면서 밋밋하게 아무런 변
화 없이 낭송이 계속되면 지루해져 감상하는 이들의 관심에서 멀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박차를 가해 줘야한다.

전개부분은 내용을 암시하는 부분과 내용을 강조하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내용을 암시하는 부분은 이야기의 본론으로 끌고 가는 과정이다. 자칫 잘못하면 이 부
분에서 갑자기 속도가 붙어 빨라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이 속도가 빨라지는 것과는 다르므로 주의해야한다. 감상하는 이들이 기대를 거는 부
분 또한 이 부분이 된다.

내용을 강조하는 부분은 이야기의 본론에 해당하는 과정이므로 가장 큰 소리를 내면서
도 발음을 정확하게 높은 음으로 외치는 기분으로 절정의 이미지를 표현한다. 그렇다고
해서 갑자기 높은 음을 낸다는 느낌이 들 정도여서는 안 된다. 이미 내용을 암시하는
부분에서 올라와 있는 상태이므로 조금 더 올라오는 정도이다.

소리의 크기나 소리의 높이는 각이 지도록 뚝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곡선으로 부드
럽게 산을 오르듯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해야한다.

③ 결말부분

결말부분은 갑작스럽게 음을 낮게 하지 말고 내용을 강조하는 부분에서 내용을 암시하
는 부분과 같이 서서히 내려 와야한다. 시들은 대부분이 결말 부분에서 하고자하는 말
을 숨겨두고 있다. 무엇인가 뒷걸음질을 치면서 헤어지기가 아쉬운 여운이 남는 분위기
로 이끌어 주어야한다.

내용을 암시하는 부분이나 내용을 강조하는 부분에서 놓친 감상하는 이들은 미쳐 따라
오지 못한 이미지를 늦추어진 리듬 속에 챙기면서 결말의 분위기에 젖어든다. 너무 서
둘러서 결말부분을 끝내버리면 감상하는 이들은 혼란에 빠지는 경우가 많아 무슨 내용
의 시인지 모르겠다는 혹평을 듣게 된다.

아무리 연습을 많이 했다하더라도 시 낭송은 감상하는 이들 앞에서 하는 것이기에 마
음대로 감정이 이입 시켜지지 않아 오랜 시간을 투자하여 낭송을 하고도 마음에 흡족하
지 않아 속이 상하기도 한다.

이러한 결말이 오지 않도록 낭송을 감상하는 이들 앞에서 낭송을 많이 하여 쌓여지는
경험으로 마음에 드는 낭송을 기약할 수 있을 것이다. 시의 저변확대를 위해 시를 독자
들에게 가까이 다가가 전파하는 시의 전도사가 될 수 있다.

시 낭송의 실제 예를 필자의 졸시 두 편, 「안경점」과 「옷 방」을 통하여 알아보기
로 한다.

- 도입부분
어두운/ 세상밖에// 풍경들/ 사이를 비집고,

- 전개부분 - 내용을 암시하는 부분
벌어지는/ 일보다 더 크게// 그러다 못해/ 보다 더 작게//
제대로/ 보여지지 않는// 눈들이/ 늘어난다.

- 전개부분 - 내용을 강조하는 부분
거기에다/ 퇴색되어진/ 제 각각 다른// 색깔 유리를/ 눈에 쓰고// 보이는 대로/ 떠들어
댄다.
고장난 눈들은// 고칠 필요를/ 느끼지/ 못한 채,

- 결말부분
세상 보는/ 눈들 중에서// 덜거덕거리는 걸/ 모아서
세워놓고 쌓아놓고,// 매일보고 지나치는/ 내/ 눈 마저// 쓸만한 걸로 골라/ 바꾸어 끼
란다.
- 윤제철의 졸시 「안경점」 전문

- 도입부분
옷들은// 껍데기로만 남아// 집으로 돌아가는// 나를

- 전개부분 - 내용을 암시하는 부분
쇼윈도우 앞에/ 잡아놓고// 속도 없이/ 사지를 펼쳐
속이 있어도/ 쓰지 못하는// 나보다/ 팔팔한 얼굴을 한다.

- 전개부분 - 내용을 강조하는 부분
까부러진 밤새// 새 옷으로/ 만들어 입고// 아침을 나서야할/ 내일엔
살려면 사고/ 말려면 말라고// 할말은 하고/ 살자고

- 결말부분
까맣게 끄을린// 내 알맹이를/ 닦아낸다.
- 윤제철의 졸시 「옷 방」 전문

// 표시는 행을 마감하는 쉼표이고 / 표시는 앞 낱말과 뒤 낱말 또는 앞 귀와 뒤 귀를
끊는 쉼표이다. // 표시나 / 표시로 끊어져 있지 않은 부분은 이어서 읽는다.

시의 내용에 따라서 절대적으로 도입부분, 전개부분, 결말부분으로 나누어지지 않고 순
서가 바뀌는 도치 현상도 있을 수 있으므로 유의 해야한다.

읽을 때 끊고 이어주는 것만 갖고는 정확하게 읽기가 될 수 있지만 소리의 크기와 높
고 낮음을 통하여 한 편의 시에 대한 내용을 표현하게된다. 소리의 크기와 높고 낮음은
내용의 중요성을 미리 파악하고 있어야만 좋은 시 낭송을 할 수 있다.

시인 자신이 쓴 시라 할지라도 내용을 항상 기억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낭송을
하기로 한 경우엔 반드시 내용 파악과 표현에 대한 연습을 해야한다.

아무리 노래를 잘하는 가수라 할지라도 무대 위에서 공연을 앞두고 아무런 연습도 없
이 나서지는 못할 것이다. 인기가 있어 여러 번 반복해서 부르는 노래라 하더라도 연습
없이 나선다면 노래를 시작하기도 전에 음을 잡는 것조차 성공할 수 없다고 한다.

시 낭송의 가장 큰 목적은 시인이 쓴 시에 담긴 이미지를 얼마나 정확하게 독자들에게
전달해주느냐에 달려있다. 자작시를 낭송하는 시인 자신이 만족스러운 시 낭송이 되어
졌을 때, 비로소 독자들의 귀를 통하여 마음속에까지 시인의 감성이 전달되어 공감과
감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이다.

시 낭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수많은 시인들과 문학 동아리들은 정기적으로나 부
정기적으로 시 낭송회를 곳곳에서 시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다 더 아름다운 시 낭
송, 보다 더 큰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시 낭송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안타까움에서 시
낭송은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관심을 오래 갖고 생활해온 경험을 토대로 필자의 의견을
피력한 것임을 거듭 밝히는 바이다. 시 낭송의 길에 질서를 바로 잡는 역할에 도움이
되어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