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과산책-시

담벼락 - 이오례

담벼락

                  이 오 례(시인)

        

 

일상에서 만나는

우리 마을 담벼락이 있다

주제 담벼락과 자유 담벼락이다

 

주제 담벼락엔

사랑이 주제인 듯 하트 그림이

담벼락에 둥둥 떠다녔다

웃음이 자꾸만 하트 그림으로 향했다

 

자유 담벼락엔

장난기 가득한 낙서들이 서로 부딪치며

행간을 무시하고 있었다

 

비 오는 날

담벼락 앞을 지나갔다

봄비가 낙서를 지우고 있었다

잡다한 낙서가 뒤섞여

주르르 미끄러지고 있었다.

 

 

  담벼락은 우리의 생활공간이다. 생활 모습을 두 가지로 나누어 주제가 있는 것과 자유분방한 것으로 표현하고 있다. 목적과 방향이 있는 걸 전자라면 그렇지 못한 것은 후자일 것이다. 함께 섞여 있을 때 외부의 힘이 가해지면 아무 저항도 없이 견디지 못하고 사라지는 모습을 상상 할 수 있다.

  시속에 화자는 주제가 있는 것을 사랑으로 자유분방한 것을 낙서로 은유하고 있다. 제시하고 있는 이미지는 양쪽이 모두가 원하는 것을 수렵하여 서로 잘 화합하며 살자는데 있다. 한 개인의 마음으로 본다 해도 또 다른 나와의 의견 대립을 거쳐 결정되어지는 것으로 실행하는 것 또한 담벼락이다.

 

 

 

 


'문학과산책-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혁대의 무늬 - 허성열  (0) 2020.04.30
내가 시를 쓰는 이유 - 김정자  (0) 2020.04.30
사월 사이 - 전용숙  (0) 2020.04.30
봄비 - 김복희  (0) 2020.04.30
원시인에게 - 임문혁  (0) 2020.04.30